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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심리를 꿰뚫는 UX 디자인 - 6장 당신이 전부다

고포릿 2011. 1. 13. 14:55

목차


구뇌는 당신의 생존, 음식, 성관계와 관련된 기회를 찾고자 끊임없이 주위를 살핀다.

  • 구뇌는 당신에게만 관심을 쏟는다.


위험, 성관계, 음식

아래 두 문장에서 '당신'을 강조한 점은 구뇌의 관심을 이끈다.

이 소프트웨어는 신속하게 업로드하고, 원하는 방식대로 분류하고, 저장하는 기능을 지원한다. 사진은 간단한 절차를 거쳐 검색 가능하다.


당신은 사진을 신속하게 업로드하고, 원하는 방식대로 분류하고, 친구들과 공유하기 쉽게 사진을 저장할 수 있다. 당신은 원하는 사진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위협하기

구뇌는 당신의 생존을 위협하는 것에 주목한다.

꼭 위협 대상이 당신이 아니어도 영화/광고에서 다른 사람이 위험에 처하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구뇌는 경계 경보를 울린다.

구뇌가 경보를 울리면 우리는 고도의 긴장 상태에서 발생한 일을 기억 속에 깊숙이 그리고 정서적으로 중요하게 저장한다( 메디나Medina, 2008)

구뇌를 활성화 시킨후 제품 정보를 주입하는 마케팅 기법이 최근에 생겨 났다.


사람들은 정서적으로 자극을 받는 상황에서 발생한 일에 관심을 갖고 더 깊이 기억한다.


음식 보여주기

음식 관련 사이트는 달콤하고 화려한 음식으로 부각

음식을 판매하는 사이트가 아니라도 음식의 매력을 활용해 우리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다.



성적 의미 내포하기

성관계를 직간접적으로 표현해 관심을 끄는 것은 성적 매력을 미묘하게 연상하게 하여 강력하다.

야릇한 시선을 가진 이미지만으로도 관심을 이끌 수 있다.


지루할 틈 주지 말기

성관계, 음식, 위험외의 주제로 구뇌의 관심을 끌 수는 없을 까?


변화가 필요하다.

구뇌는 끊임없이 주위를 살피기 때문에 변화가 생기면 이를 쉽게 알아챈다.

쉴새 없이 변하는 배너 광고는 우리의 시선을 빼앗는데 효과적.

많은 웹사이트가 제품을 스크롤하거나 동영상을 자동 재생하는 식으로 정보의 변화를 준다.

그러나 대상 고객층을 명확히 해서 동적 효과를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당신 자신이 필요하다.

'당신' 이라는 단어만으로도 구뇌의 관심을 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