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diffence

[도서] 심리를 꿰뚫는 UX 디자인-4장 희소성 부각 시키기 본문

Hello

[도서] 심리를 꿰뚫는 UX 디자인-4장 희소성 부각 시키기

고포릿 2011. 1. 7. 15:11

목차

4장 희소성 부각시키기 - 부족할수록 더 간절히 원한다.

사람들은 부족한 것을 더 가치있고 좋다고 느낀다.

판매 수량, 시간이 한정돼 있음을 보여주는 일은 희소성을 부각 시킨다.

제품도 마찬가지로 정보도 구하기 어려울 수 록 가치있게 여긴다.

  • 우리는 물량이 한정된 제품을 더 소중히 여기며 더욱 갖고 싶어 한다.
  • 우리는 구하기 힘든 정보를 더 값지게 여긴다.

 

2010년 아이폰 출시를 기억해 보라.

 

어떤 쿠키가 더 맛있을까?

75년 워철Worchel과 리Lee, 아데월레Adewole는 쿠키의 맛을 평가하는 실험을 실시했다.

같은 종류의 쿠키를 한 병에는 10개를 넣고 다른 한 병에는 2개만 넣었다. 양쪽의 쿠키는 같은 것이었지만 2개만 담긴 병의 쿠키가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뿐만 아니라 쿠키를 채우자 마자 순식간에 비워졌고, 10개가 담긴 병의 쿠키보다 훨씬 맛있다는 평을 얻었다.

 

 

딱 2개 남았어요!

상거래 사이트에서 희소성을 부각시키는 좋은 방법은 간단하다. '2개 남음' 혹은 '마지막 단 1개' 같은 문구를 보면 서둘러 구매하고자 하는 생각을 한다.

 

여행 사이트에서 이 가격에 딱 한 장 남았다는 문구

 

할인은 이번 달까지만

자동차/가전제품 영업사원들이 즐겨 쓴다.

항상 이번달 까지만 파격 할인이 끝나는 것 처럼 고객을 이끈다.

시간도 사이트에서 희소성을 강조할 수 있다 - '한정시간 판매'라는 문구는 희소성 효과를 만든다.

 

 

선택된 소수만이 이 소식을 안다.

버락 오바마는 선거중 웹사이트에 가입하면 선거운동 관련 소식을 받을 수 있게 했다. 예를 들어 누가 부통령, 러닝메이트가 될지를 언론에 앞서 문자로 받을 수 있었다.

 

무료로 제공되는 뉴스레터 등은 가치가 낮게 여겨질 수 있다.

유료로 구독하는 레터, 회원 가입후에 얻는 정보는 더 가치 있어 보인다.

 

 

비싼게 좋다

희소성과 유사하게 값이 비쌀 수록 더 좋을 거란 생각이 존재한다.

같은 기능/성능의 컴퓨터/카메라라도 비싼 가격은 더 좋은 가치를 제공할 것 같다.

 

미안하지만 가질 수 없다.

희소성을 부각시키는 마지막 전략은 모든 접근을 차단하는 것이다. 전면 금지는 매우 진귀함을 듯한다.

우리는 금지된 것을 더 갈구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