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diffence

[도서] 심리를 꿰뚫는 UX - 2장 본문

Hello

[도서] 심리를 꿰뚫는 UX - 2장

고포릿 2011. 1. 5. 11:56

심리를 꿰뚫는 UX

2장 소속의 욕구 - 사회적 타당화의 힘

다른 이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며 따라 한다 - 사회적 타당화 Social validation 이라 한다.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며 사회에 소속 되고픈 욕구.


키티 제노비스의 비극

kitty genovese 라는 젊은 여성이 거리에서 30분간 수차레 칼에 찔리며 살해되는 동안 38명의 목격자들이 방관 - 방관자 효과 bystander effect.

--> 95년 뉴욕타임즈 키티제노비스의 기사에 의문점


온라인에서 도움을 얻을 때 방관자 효과

2000년 마키 markey - 그룹 대화에서 방관자 효과 연구

  • 참석자 수가 많을 수록 도움을 얻는 시간이 길어졌다.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귀 기울이는 이유

쇼핑몰에서 HDTV에 대해 길 가는 사람을 붙들고 묻는다 - 내가 HDTV를 선택 확신이 들때까지 물는다.

   --> 온라인의 의견 청취. 사용 후기 - 올린 사람에 상관없이 내가 관심을 가진 것에 대해 타당화를 한다.

   --> 온라인 평점 - 제품에 평점까지 표시, 후기를 표시 ---> 사회적 타당화


2007년 드 브리스 de vries, 프루인 pruyn

  • 웹사이트 방문자가 디카(제품 조건)를 구입할 때와 여행지(경험 조건)을 선택할 때 추천이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

    • 추천이 있는 제품은 그렇지 않은 제품에 비해 20% 이상 잘 팔렸다.


의식적 사고가 작동

제품의 평점이 조작었음을 의심하는 신뇌, 그러나 후기를 읽고 구뇌는 '다른 사람과 똑같고 싶어 - 안전하고 싶어'하는 무의식적으로 사외적 타당화를 이끌어 낸다.


평점과 후기는 많은 정보를 제공하면 할 수록 영향을 끼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