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diffence

[도서] 심리를 꿰뚫는 UX 디자인 본문

Hello

[도서] 심리를 꿰뚫는 UX 디자인

고포릿 2011. 1. 4. 12:42

에이콘, 2010, 수잔 웨인쉔크 지음, 심규대 옮김

읽은 날짜: 2010/12/21 ~ 2010/12/24

 1장 설득과 무의식을 겨냥한 웹사이트 디자인

인간의 뇌를 구뇌, 중뇌, 신뇌로 구분

클릭을 이끌어 내는 힘!
  • 표적 행동 target behavior 를 이끌어 내야.

    • 사람이 신중한 생각끝에 내린 결론이라고 믿고 싶어하게 무의식적 행동을 이끌어 내야???


2장 소속의 욕구 - 사회적 타당화의 힘

다른 이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며 따라 한다 - 사회적 타당화 Social validation 이라 한다.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며 사회에 소속 되고픈 욕구.



3장 빚진 기분 들게 하기 - 상호성을 형성하고 양보를 얻는 방법

의무감 - 내가 당신에게 선물을 주거나 친절을 베풀면 당신은 내게 빚진 기분을 갖게 된다. 빚을 지면 갚으려는 심리가 무의식적으로 형성되며, 이는 매우 강력하다. 이를 상호성 reciprocity 이라 부른다.



4장 희소성 부각시키기 - 부족할수록 더 간절히 원한다.

사람들은 부족한 것을 더 가치있고 좋다고 느낀다. 판매 수량, 시간이 한정돼 있음을 보여주는 일은 희소성을 부각 시킨다. 제품도 마찬가지로 정보도 구하기 어려울 수 록 가치있게 여긴다.



5장 신중하게 선택하기 - 선택이 너무 많으면 망설이다가 아무것도 선택하지 못한다.

처음 선택한게 좋다.


6장 당신이 전부다 - 자기중심적인 무의식에 호소하기



7장 개입시키기 - 우리는 자신이 일관된 사람이이라고 믿고 싶어 한다.

생각을 말하게 하거나 글로 작성해서 개입시켜라

작은 개입을 성공시키고 그와 일치하는 행동을 요청하라

종이게 적거나 서명하면 개입이 강화된다.


8장 유사성과 매력, 그리고 연상 활용하기 - 우리는 서로 닮았나요?



9장 상실에 대한 두려움 - 승리에 대한 기대보다 상실에 대한 두려움이 앞서는 이유?



10장 그림과 이야기 사용하기 - 무의식적 사고에게 말을 거는 최고의 방법



11장 우리는 사회적 동물이다 - 사회적 속성을 이용해 차세대 유망 서비스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