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diffence

[펌] 시작해보자! 가상 세계「세컨드 라이프 」 본문

Hello

[펌] 시작해보자! 가상 세계「세컨드 라이프 」

고포릿 2006. 12. 29. 15:11
시작해보자! 가상 세계「세컨드 라이프 」

Onomoto gori ( CNET Japan )   2006/12/28  
아바타

세컨드 라이프

가상 세계

Linden Lab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가상 세계「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이것은 이전에도 등록 사용자수가 200만명에 이르렀다며 신문이나 미디어를 통해 대대적으로 보도된 바 있다. 이렇게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가상 세계「세컨드 라이프」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을까.

세컨드 라이프란 사용자가 아바타(Avatar)로 불리는 자신의 분신을 네트워크상에 구성된 3D CG안에 참여시킬 수 있는 인터넷상의 가상 세계로 린든랩(Linden Lab)이라는 기업이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 게임으로 표현되는 것도 많은데 꼭 그렇지만은 않다. 세컨드 라이프에서는 가상 세계 및 사회를 제공히는 것만으로 경쟁하거나 공통의 목표를 추구하거나 하지는 않는다.

그 대신에 세컨드 라이프에서는 친구를 만들고 양복이나 건축물을 제작하는 등의 각자에게 맞는 목적을 찾아 활동할 수 있다. 문자 그대로 사용자가 하나의 인생을 영위할 수 있는 장소라는 점에서 이미 일종의 커뮤니티 서비스라 말할 수 있겠다.

가장 큰 특징은「창조성」과「소유권」 
세컨드 라이프에 있어서의 가장 큰 특징은「주민」(세컨드 라이프의 사용자는 주민으로 불림)에게 줄 수 있는「창조성」과「소유권」일 것이다. 세컨드 라이프에는 3D오브젝트를 제작할 수 있는 툴이 갖추어져 있어 주민은 세컨드 라이프에서 건물이나 양복을 제작할 수 있고 게임을 통해 자신이 갖고 싶어하는 것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창조한 것의 소유권도 주민 자신이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을 제작하여 판매하는 것까지 가능하다. 이 세계에서는 린덴 달러라고 불리는 통화가 있는데 미국 달러로의 환금도 가능하다(덧붙여 현시점에서 1달러는 약 270린덴 달러).

이렇게 세컨드 라이프에서는 경제활동도 이루어지는 커뮤니티가 운영되고 있다. 그 때문에 세컨드 라이프에서 기업 활동을 하는 사람도 많다.
 
예를 들면 지난달에 세컨드 라이프에서는 안시 청(Anshe Chung)이라고 자칭한 주민이 이 가상 세계 최초의 백만 장자가 되었다고 선언했다. 그의 발표에 의하면 세컨드 라이프에 최초로 투자한 9.95달러가 현실 세계의 자산이나 통화로 환산해 100만달러 정도로 늘었다고 한다.

그는 부동산업을 영위하고 있는데 세컨드 라이프내 토지를 구입해 정비하고 대출 및 판매룰 실시했다. 그의 주장을 믿지 않은 사람도 많았지만 청과 같이 세컨드 라이프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찾아내는 사람이 많은 것도 사실.

세컨드 라이프 진출은 기업의 현재 트렌드 
현실 세계에서 매우 친숙한 기업들 사이에서도 세컨드 라이프에 거점을 마련하는 것이 트렌드가 되었다.
 
예를 들면 델(Dell)은 지난달, 자사 제품의 주문을 받기 위한 점포를 개점했다. IBM도 향후의 중요 과제로서 가상 현실 등의 시각적 인터페이스로의 대응 방침을 세우고 얼마 전 세컨드 라이프에 서킷 시티(Circuit City) 디지털 점포를 개설한다고 발표했다.

IBM은 그 직전인 지난달, CEO인 샘 팔미사노(Sam Palmisano)가 새로운 사업 육성에 대한 투자 계획을 현실 세계 뿐만 아니라 세컨드 라이프에서도 동시에 발표했을 정도.

이 밖에도 로이터 통신(Reuters)은 올해 10월 세컨드 라이프에 지국을 개설하여 뉴스를 전하고 있고 씨넷 뉴스닷컴(CNET News.com)도 가상 오피스에 저명인사를 불러 공개 인터뷰를 개최하고 있다.
 
IT기업 뿐 아니라 도요타 자동차, 호텔 체인인 스타우드 호텔(Starwood Hotels), 아디다스 리복(Adidas Reebok) 등도 세컨드 라이프에 진출하여 각사의 가상 제품이나 서비스를 주민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자사의 상표 설정이나 마케팅에 도움을 주려고 하고 있다.

곧 일본어 버전도 등장! 
일본인 사용자는 수천명 규모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향후 일본어 버전이 등장한다면 사용자수도 증가할 것이다.

기본 계정에는 비용이 들지 않는다. 이번 겨울 방학 기간을 이용해 세컨드 라이프에서 또다른 인생을 시작해 보는 것이 어떨까. @
관련기사
가상세계를 어떻게 규제할 것인가?
일인다역도 끄덕없는 조이 이토(Joi Ito)
소셜 네트워킹과 화상회의의 행복한 만남
가상 세계의 매력과 실제 세계
가상 세계서 즐기는「MLB 올스타전 홈런 더비」
동영상: http://news.com.com/1606-2-5239548.html
관련기사 : http://www.gamespot.co.kr/pc/preview/contents.jsp?con_no=31717&cat_no=18...
http://www.nabi.or.kr/cocoon/newsclipping_view.asp?num=157&t_id=conews